女人列傳(믿음의 여성들 성경공부)

라합

sherwood 2008. 12. 5. 04:52

여인열전③

믿음으로 과거를 단절한 여인

라합

본문 읽기

수2.1-21

 

신원조회

여리고 함락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여인.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을 숨겨주고 가족이 목숨을 구함. 예수님의 족보에 나오는 네 여인 중 한 명이며 룻의 남편 보아스의 어머니, 다윗의 증조모.

 

은혜 체험

 

여리고성

이스라엘백성이 첫 번째로 함락해야 할 성은 여리고였습니다. 이 성은 약 6m 두께의 진흙 벽돌로 세워진, 외/내벽으로 둘러싸인 옹성입니다. 성의 내벽에는 그 벽을 기대고 집들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개역성경이 기생이라고 직업을 밝힌 라합은 창녀(prostitute, harlot)였습니다.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은 얻어야 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라합의 집을 꼽고 그리로 갔습니다.

 

순식간의 결정

수2.2-7은 정탐꾼들의 행적에 관해 몇 가지 사실을 전해줍니다. 그들은 아마도 여리고 사람들에게 눈에 띌만한 행동을 했던 것 같고, 이것이 여리고 왕의 귀에까지 들어갔습니다. 왕은 그들이 라합의 집에 머물고 있음을 알고 그들을 색출하려고 했습니다. 이 때 라합은 정탐꾼들을 숨기고 군인들에게는 거짓말을 해서 그들을 따돌립니다. 라합이 이렇게 결정한 것은 몇 주 간, 며칠이 걸린 일이 아닙니다. 라합은 이 결정을 순식간에 내렸습니다. 매국노가 되는 결정, 잘못하면 몰살을 당할 수 있는 결정을 어떻게 이리 신속하게 내릴 수 있었습니까? 우리는 어떤 결정을 쉽게 못 내립니까?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

2.8-13은 라합이 그렇게 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9절-여리고 주민의 상태, 10절-이스라엘의 역사적인 행적, 11절-이런 일들을 일으키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 12, 13절-구원 간청을 하고 있습니다. 라합의 말을 볼 때 그는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소문’에서 ‘사실’을 추출하고, 이 사실로부터 ‘믿음’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생기고, 들음은 그리스도를 전하는 말씀에서 비롯됩니다”(롬10.17). 따라서 우리도 복음과 복음적 삶을 풍성하게 해명하는 일에 진력해야 믿음이 생기고 매사를 믿음으로 행할 수 있습니다. 나는 ‘그리스도를 전하는 말씀’을 듣고 있습니까? 어떻게 듣고 있습니까?

 

상천하지에 하나님

이 중에서도 우리의 눈길을 끄는 말이 하나 있는데, 11절의 ‘상천 하지에 하나님’이라는 고백입니다.. 이 신앙고백이 참으로 기이한 까닭은, 그가 우상숭배자로서 땅에 하나님(신)이 계신 것은 알 수 있었을 것이지만 하늘 위에 계신 하나님이심을 어떻게 알았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라합이 고백한 하나님은 느헤미아가 고백한 하나님과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느1.4참조. 공동번역은 ‘하늘의’를 “하늘을 내신”으로 번역). 내재하면서(땅에 계시면서) 동시에 초월하시는(하늘에 계신) 하나님, 이 하나님만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하늘에 계시지 않으면 우리를 구원하실 수 없습니다. 고장 난 우주보다 작은 하나님이 어떻게 구원자가 됩니까? 반대로 아무리 능력이 많아도 구원할 의사가 없으면 구원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원은 바른 구원자를 알 때(계시) 일어납니다(요17.6참조).

 

후세에 얻는 교훈

마태복음 1.5은 놀라운 말씀을 전합니다. 이 말씀에 의하면 라합은 다윗의 5대 고조모, 예수님의 32대 고조모가 됩니다. 누구보다 거룩하고 깨끗하신 하나님께서 왜 라합 같은 사람을 예수님이 조상이 되게 하셨을까요? 이것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사람처럼 사람을 판단하지 않으십니다. 사람은 외모(눈들)를 보지만 하나님은 중심(심장)을 보십니다. 사람의 중심은 하나님의 은혜를 믿는 믿음일 수밖에 없습니다.

라합은 여리고 정복 이후에도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살았습니다(6.25). 목숨 건지는 게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 백성이 되는 것이 그녀 삶의 목표였습니다. 신23.17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여자 가운데는 창기가 있을 수 없다고 했으니, 이제 라합은 창기가 아니라 성도가 된 것입니다. 히11.31이나 약2.25도 라합이 어떤 ‘믿음’을 지녔는지 말해줍니다. 라합은 믿음으로 거듭난 신자의 전형이 되었습니다.

 

기억을 위한 복습 질문

1. 라합은 이스라엘에 관한 ______을 듣고 그 소문에서 ______을 발견, 그것을 묵상하여 _______을 가짐으로써 정탐꾼들을 숨겨 살려야겠다는 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었습니다.

2. _____은 ________에서 나고 ______은 _________를 전하는 ________에서 난다고 했습니다. 이미 구원 얻은 우리도 __________를 전하는 ________을 들어야 합니까? 왜 그렇습니까?

3. 상천하지에 하나님. 이 하나님은 ______하시면서 동시에 ______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______하시는 하나님이 아니시면 모든 인생의 문제를 처리하실 수 없고, ______하시는 하나님이 아니시면 우리에게 오셔서 _______을 이루실 수 없습니다.

4. 라합은 여리고 정복이후에도 _______로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살았습니다. 이 말은 그녀가 창기가 아니라 _______가 됐음을 의미합니다.

5. 라합이 과거를 청산하고 _______가 될 수 있었던 것은 _______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이 여인에게서 태어나신 것은 과연 모든 ________들의 조상(머리)이신 예수님의 운명에 걸맞은 것입니다.

 

토의와 나눔

라합은 비천한 여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믿음 하나로 전혀 새로운 신분과 삶을 획득했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이 파격적인 은혜를 이해하고 있습니까? 이 은혜로만 살 것을 구합니까?

'女人列傳(믿음의 여성들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더  (0) 2008.12.05
한나  (0) 2008.12.05
드보라  (0) 2008.12.05
레아  (0) 2008.12.05
사라  (0) 2008.12.05